세계 최고의 스피커 WAMM MC 제작 현장을 가다 -1부- 최성근 > 브랜드 리뷰 | SamAudio By K-ONE A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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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WILSON AUDIO] 세계 최고의 스피커 WAMM MC 제작 현장을 가다 -1부- 최성근
    날짜 : 17-06-29 15:13     조회: 746    


    제가 윌슨 오디오를 처음 방문한 것은 2016년도 입니다이전에 국내 수입원인 ㈜케이원AV에서 업계 관련된 분들을 초빙하여 윌슨 오디오를 방문한 적은 있습니다만 리뷰어가 단독으로 윌슨 오디오에 초대받아 방문한 것은 국내 처음 있는 일이었죠케이원AV의 박대표께서 크게 힘써주셔서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윌슨 오디오는 누구나 쉽게 방문할 수 있는 곳이 아니기 때문입니다미국 오디오파일들 사이에서도 윌슨 오디오는 꿈의 하이엔드 스피커로 통하는 브랜드이기 때문입니다. 2016년 방문 때도 그 자체가 꿈 같은 일이었습니다방문 전날 왜 그리 가슴이 벅차던지.. 아침에 일어나서도 설레는 마음은 좀처럼 부여잡기 힘들었습니다.

     

    그리고 윌슨 오디오에 궁금했던 것들을 하나 둘씩 알게 되었죠저에겐 큰 자산이 되었고 여러 분들도 HiFi.CO.KR의 팩토리 투어를 읽고 많은 궁금증이 풀리셨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런데 2016년도에 윌슨 오디오를 떠날 때 무척 아쉬웠던 것이 있었습니다바로 WAMM 마스터 크로노소닉의 존재를 알아버렸고 그 실 모습을 볼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심지어 그들이 파이널 튜닝 과정에서 열심히 셋업 하는 모습도 볼 수 있었습니다그 당시 파이널 튜닝 과정을 관찰할 수 있었던 것도 제겐 큰 자산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2017년이 되었고 저는 노래를 불렀습니다대한민국 오디오파일 최초로 WAMM 마스터 크로노소닉을 청음 할 기회를 얻는다면 그 리뷰어는 성공한 것이다~! 왜냐면 WAMM 마스터 크로노소닉은 68.5만 달러이며 전 세계 70조 한정 제작이기 때문이기 때문입니다노래를 부르고 다녔던 공이 컸던 걸까요저는 2017년 4월에 WAMM 마스터 크로노소닉 청음을 위해 윌슨 오디오에 초대를 받았습니다다시 한번 케이원AV의 박대표님께 감사 드려야 할 이야기입니다.

     

    전 세계에서 WAMM 마스터 크로노소닉을 윌슨 오디오의 창업자 데이브 윌슨씨 댁에서 리뷰 할 기회를 얻은 리뷰어는 손으로 꼽기 때문입니다제가 데이브 윌슨씨 댁에 머물렀던 4시간은 평생 잊기 힘들 겁니다정말 환상적인 일들이 있었기 때문입니다이 내용은 당장 공개하지 못하고 다음에 기회가 닿으면 게시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런데 이게 웬일입니까저는 잠시 데이브 윌슨씨 댁에서 WAMM 마스터 크로노소닉을 청음 하는 줄로만 알았는데 제작 과정까지 모두 저를 위해 준비 작업이 완료 되었던 것입니다기막힌 타이밍이었습니다정말 믿기 힘든 상황이었고WAMM 마스터 크로노소닉의 모든 작업 과정과 심지어 크로스오버 내부까지 두 눈으로 볼 수 있었습니다.

     

    제가 방문할 당시 윌슨 오디오는 정말 사업이 아주 잘 된다는 것을 어렵지 않게 느낄 수 있었습니다심지어 68.5만 달러에 70조 한정판으로 제작되는 WAMM 마스터 크로노소닉 조차 50조 가까이 판매되어 올해가 가기 전에 완판이 가능할지 모른다고 설명해주기까지 했으니깐요.

     



    자세한 것은 사진과 함께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참고로 이번 윌슨 오디오 팩토리 투어는 2부로 완성되며 1부는 2017년 윌슨 오디오의 상황과 WAMM 마스터 크로노소닉의 제작 과정 일부를 소개합니다. 




    저는 1년 만에 다시 윌슨 오디오를 방문할 수 있었습니다. 2016년만 하더라도 아.. 이게 끝이라면 정말 아쉽다.. 언제 또 윌슨 오디오를 방문할 기회를 얻을 수 있을까아쉬운 마음이 쉽게 가시질 않았습니다그런데 사람 인생 모르겠더군요전 세계 리뷰어가 꼭 방문하고자 하는 하이엔드 메이커 중 하나가 윌슨 오디오인데 저는 두 번씩이나그것도 데이브 윌슨씨의 인생작 WAMM 마스터 크로노소닉의 청음을 위해 방문했으니 말입니다.

     

    사진은 윌슨 오디오의 하이-테크 캐비닛 소재 X-매터리얼과 S-매터리얼그리고 WAMM 마스터 크로노소닉 때부터 사용되기 시작한 W-매터리얼을 가공하는 가공 기계입니다.





    이것이 바로 WAMM 마스터 크로노소닉에 쓰이는 수 많은 모듈러 캐비닛 드라이버입니다컬러를 유심히 보아야 합니다왜냐면 어두운 색이 X-매터리얼이며 밝은 색이 S-매터리얼입니다윌슨 오디오는 드라이버 특성에 맞춰 음악성을 살려내는데 모든 캐비닛의 하우징은 X-매터리얼로 완성 되지만 미드레인지 드라이버가 탑재되는 배플부엔 S-매터리얼이 탑재 됩니다반대로 트위터 배플부엔 X-매터리얼이 탑재되지요좀 더 풍요로운 음악성을 표현하기 위한 하이브리드 구성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참고로 X-매터리얼이 외부 충격에 의한 진동 에너지가 무척 적고 짧게 끝나며 S-매터리얼이 진동 에너지가 무척 낣지만 하모닉이 좀 더 폭 넓게 일어납니다.

     

    그리고 가장 좌측에 캐비닛 모듈은 생김새가 조금 특이하죠? WAMM 마스터 크로노소닉의 백-파이어링 트위터/미드 모듈입니다이런 디자인을 추구할까요그건 우리가 흔히 스윗-스팟이라고 부르는 좌/ 15도를 벗어난 Off Axis에서도 가장 평탄한 중고역 주파수 특성을 만들어내기 위해서 입니다알렉스 역시 탑 모델이지만 WAMM 마스터 크로노소닉과 다른 큰 부분 중 하나입니다.





    WAMM 마스터 크로노소닉에 탑재되는 미드레인지 모듈러 중 하나입니다마스터 크로노소닉은 알렉스와 차별화 되어 더블 미드레인지 드라이버 디자인을 갖추고 있습니다어퍼-미드와 로워-미드로 나눠진 디자인은 알렉스와 동일하지만 드라이버를 2개씩 포진시키고 있습니다그것도 완벽한 APD 이론을 접목시켜서요.

     

    알렉스의 경우 MTM 구조이지만 두 개의 미드레인지 드라이버가 각기 다른 주파수 대역을 재생하기 때문에 완벽한 가상 동축으로 보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WAMM 마스터 크로노소닉은 세분화 된 미드레인지 드라이버 디자인이지만 완벽한 MTM 구조로 완성 되었습니다완벽한 가상 동축형 디자인이죠이를 토대로 더욱 낮은 진폭으로도 더 큰 음압을 낼 수 있고 결과적으로 월등히 낮은 디스토션만 가질 뿐입니다.

     

    WAMM 마스터 크로노소닉에 적용된 모듈러 캐비닛 역시 하위 모델들과 사용된 질량 자체가 다릅니다잡음이 없는 아주 조용한 캐비닛으로 완성되는 것이죠소재가 같다고 완성도가 같은 것은 아니었습니다.





    짜잔정말 멋지고 또 멋진 WAMM 마스터 크로노소닉의 메탈 프레임입니다. WAMM 마스터 크로노소닉엔 정말 상상할 수 없었던 APD 이론이 적용되는데요그 기술이 바로 메탈 프레임 플랫폼에 의해서 구현 됩니다어떤 기능인지는 2부에서 자세히 설명 드릴 겁니다





    사진의 메탈 프레임은 단순한 작업에 의해서 완성된 것이 아닙니다. Guilloche 가공 패턴으로 최고의 스위스 시계들을 염두에 두고 완성한 것이라 합니다실물을 보면 알루미늄이나 아니라 마치 보석을 보는 것과 같은 착각을 불러 일으킵니다.





    이것이 W-매터리얼 윙과 함께 결합되어 아름다운 실루엣을 만들어 냅니다하지만 중요한 것은 이 메탈 프레임 플랫폼이 음질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는 것입니다물론 이곳에서 각 모듈이 얹히고 타임-얼라이먼트를 조정할 수 있는 프리셋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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