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ltra DAC 스테레오파일 리뷰 > 브랜드 리뷰 | SamAudio By K-ONE AV

 

HOME  >  정보  >  리뷰
리뷰 어디에서도 만나볼 수 없는 디테일한 샘오디오 리뷰
  • 브랜드 뉴스
  • 공지사항
  • 리뷰
  • 설치사례
  • 브랜드 갤러리
  • 샘오디오 시연회
  • 유튜브 동영상
  • [MERIDIAN] Ultra DAC 스테레오파일 리뷰
    날짜 : 17-08-28 13:45     조회: 392    

     

     

    안녕하세요. 샘오디오 입니다.

     

    2017년 4월 18일에 올라온 스테레오파일 울트라 DAC 리뷰를 번역한 내용입니다.

    스테레오파일에서 좋은 평가를 내렸으며 심도 깊은 측정편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원본은 아래의 링크를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https://www.stereophile.com/content/meridian-audio-ultra-dac-da-processor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언제든 본사로 연락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메리디안 울트라 DAC D/A 프로세서

     



     앳킨슨 | 2017  4  18 

     

     


     

    8년 전 Meridian Audio의 808.2 시그니처 레퍼런스 CD 플레이어의 리뷰에서 언급했듯이, MCD Pro 및 208 CD 플레이어, 518 디지털 오디오 프로세서, D600 및 DSP8000 디지털 액티브 라우드 스피커, 가장 최근의 프라임 및 익스플로러 D/A 헤드폰 앰프 등을 통해 나는 오랫 동안 이 영국 회사의 제품들에 깊은 인상을 받았습니다. 사실 1980년대 초반 Meridian 101 프리앰프를 내가 직접 구입하기도 했습니다.

     

    우리가 지금까지 리뷰한 제품들은 모두 메리디안 공동 설립자인 밥 스튜어트(Bob Stuart)가 이끄는 디자인 팀이 개발한 것들 이였습니다. 그러나 지금 밥은 MQA Ltd에 전적으로 관여하고 있습니다. (그는 메리디안의 이사직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번 리뷰의 주인공인 울트라 DAC ($23,000)는 현재 최고 기술책임자(CTO)인 리차드 홀린스헤드(Richard Hollinshead)와 그의 개발 팀의 결과물 입니다.

    제품 설명
    접이식 프런트 패널을 갖춘 울트라 DAC의 크고 멋진 검은색 알루미늄 케이스는 메리디언의 808 시그니처 레퍼런스와 동일하게 보이지만 아날로그 입력과 CD롬이 없습니다. 울트라 DAC는 메리디안 레퍼런스 시리즈의 특징인 카드 프레임 기술을 사용했으며, 모든 24 비트 데이터를 인식할 수 있는 모든 종류의 디지털 입력을 제공합니다 : 컴퓨터 연결용 USB 2.0 입력, AES/EBU XLR 입력 2개, BNC 동축 입력 2개, RCA S/PDIF 입력 2개, 광학 TosLink 입력 2개, 메리디안 스피커 링크 입력 1개, 메르디안 슬루스(Sooloos) 시스템 연결용 이더넷 포트가 1개 있습니다. 고전류 클럭 및 피포(FIFO) 버퍼링 기능이 있는 전용 카드는 위상 잡음을 최소화하고 가장 낮은 지터를 보장하여, 모든 지터를 0.5Hz 미만으로 폴드 다운(folded down) 시킵니다.


    울트라 DAC는 밸런스 및 언밸런스 오디오 출력을 모두 갖추고 있으며 듀얼 모노 DAC 카드가 특징입니다. 각각 저 임피던스 접지판이 적용된 8계층 회로 보드와 다중 조절 전원 공급 장치로 구성됩니다. 출력 단계에 통합된 MQA의 계층 변환 기술은 “다중 변환기를 사용하여 모든 음악의 시간 해상도를 높이는 동시에 잡음 및 양자화 오류를 줄이는 기술입니다.”라고 메리디안에서 말합니다.
    잡음층(Noise floor)을 낮게 유지하기 위해 전원 공급 장치는 스위칭 전원 공급 장치가 아닌 전통적인 리니어 전원 공급 장치를 사용했습니다. 전면 디스플레이 패널은 정적(멀티플렉싱 되지 않은) 20자 도트 매트릭스 LCD를 사용하여 전기적으로 "조용합니다".

    전면 패널에는 큰 사각형의 소스 선택 버튼, 3개의 재구성 필터 (Long, Medium, Short)를 선택하기 위한 DSP 버튼, 디스플레이(Display - 표시된 정보 변경) 버튼, ON/Off 버튼, 좁은 사각형의 음소거 버튼이 있으며, 바로 위의 접이식 패널 안에는 볼륨, 설정 및 메뉴를 위한 버튼이 있습니다. 메뉴를 누르면 저음, 고음 및 채널 밸런스, 절대 극성, 영상과 소리에서 시간적 지연 발생시 사용하는 립싱크(LipSync) 기능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볼륨을 고정 또는 가변 출력으로 조절할 수도 있습니다. 이 버튼들의 모든 기능은 리모콘으로 조작 가능합니다.

    소리
    나는 여러 종류의 샘플 속도와 비트 깊이로 제작된 다양한 레코딩을 프리앰프 없이 EQ가 비활성화 된 울트라 DAC를 긴(Long) 재구성 필터와 가변 볼륨 출력 모드로 들었습니다. 울트라 DAC의 내 첫인상은 오랜 기간 레퍼런스로 사용중인 PS Audio 다이렉트 스트림 DAC와 비교해도 탁월한 투명성과 깊은 사운드 스테이지를 보여주는 부드러운 사운드를 제공했습니다. 메리디안의 저역은 단단하고 확장되어있어 스피커에서 출력되는 대부분의 오디션 사운드를 내가 기대했던 것보다 넓게 만들어 냈습니다.

    일반적으로 하드디스크에 많은 양의 음악 앨범들이 있다면 거기에 있는 것들을 모두 기억하기 힘듭니다. 나는 로버타 플랙(Roberta Flack)과 도니 헤서웨이(Donny Hathaway)를 이제야 확인했는데, 내가 다운로드 했다는 것을 기억조차하지 못했습니다. 오랫동안 헤서웨이의 클레식한 1971년 라이브 앨범(24비트 / 192kHz ALAC 파일, Atlantic / HDtrack)을 재생하지 않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마빈 게이(Marvin Gaye) "What 's Going On"에서 헤서웨이의 와류쳐(Wurlitzer) 일렉트릭 피아노와 윌리 위크(Willie Weeks)의 영감을 받은 펜더(Fender) 베이스 라인의 탁월한 개성을 파헤치며 울트라 DAC의 클럽 어쿠스틱은 나를 만족 시켰습니다. "The Ghetto"에서는 "좋아, 이거야! (Alright, this is it!)" 라고 클럽의 한 여자가 그루브가 시작되기 전 나에게 소리를 쳤습니다. 내 마음을 울리는 여러 솔로들의 "내면의 목소리 (모든 것이 모든 것이다.)"를 들으면서, 나는 자연스럽게 일어나서 춤을 추어야 했습니다.

    나는 이 192kHz로 샘플링 된 앨범에서 울트라 DAC의 3가지 업샘플링 재구성 필터에 따른 차이점을 듣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라이브 CD를 들어보니, 나는 긴 필터의 소리가 고파수에서 가장 부드럽게 느껴졌으며, 24비트/192kHz 버전과 비교할 수는 없겠지만 음악에 점점 빠져들수록 "좋아, 이거야” 라며 소리치게 만드는 감정을 느꼈습니다.

    존 태비너(John Tavener)의 Thrinos (CD에서 립핑한 ALAC 파일, Intersound 2847)에 수록된 라파엘 월피쉬 (Raphael Wallfisch)의 무반주 첼로 소리는 웅장하지는 않지만 따뜻하게 울려퍼지는 음향과 또렷한 이미지로 재생되었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이 "레드 북" 파일을 사용해도 필터에 따라 들리는 차이는 매우 미묘합니다. 그러나 잊혀지지 않는 3분 45초 지점에서 월피쉬가 그의 첼로를 (우연히?) 두드릴때, 긴 필터에서는 소리가 마치 서서히 음소거를 하는듯한 소음같은 느낌으로 악기 연주 사이가 들렸습니다.

    최근에 소책자 노트를 쓴 네덜란드 독자인 빔 드 한(Wim de Haan)이 나에게 CD를 보냈습니다. 이 CD는 러시아 - 네덜란드 피아니스트인 에벨리나 볼론소바(Evelina Vorontsova)가 라흐마니노프 : 피아노 소나타 2 (Corelli Variations 및 Moments Musicaux Op.16 (STH Quality Classics CD 1416092)의 피아노를 연주합니다. 이 음악은 24Bit/192kHz로 녹음되었고, 마이크는 Bruel & Kjer FET / tube 4040s를 사용했습니다. 이 순수한 레코딩에서 기대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지못했지만, 울트라 DAC를 통해서 풍부하고 역동적인 소리 품질 뿐만 아니라 볼론소바의 열정적인 연주에 매료되었습니다.

    USB 데이터 입력으로 울트라 DAC가 DSD (최대 DSD128) 디코딩 기능을 추가 한 것은 경이적인 것으로, 메리디안이 최신 PCM을 지원한다는 점에서 놀랍습니다. 사실 고객 친화적인 메이커에서는 모두 이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내가 DSD 파일로 가지고 있는 가장 좋아하는 앨범 중 하나는 패트리샤 바버(Patricia Barber)의 Cafe Blue (DSD64, Premonition / Acoustic Sounds)입니다. 나는 이 앨범을 잘 알고 있다고 생각했지만, 울트라 DAC에 의해 디코딩된 소리는 이전의 "DSD-Soft"를 사용 했을때 보다 더 강력했습니다.

    울트라 DAC의 MQA 느낌
    나는 이미 과거에 메리디안 프라임 D/A 헤드폰 앰프가 디코딩 한 MQA 파일을 들어본 경험에 대하여 썼습니다. 그러나 집에서 잠재적으로 완전히 다른 세상을 만들 MQA 코덱을 최고 품질의 D/A프로세서인 울트라 DAC를 사용하여 시험해볼 기회를 얻었습니다.

    후속 섹션에서 이 이슈에 관해 Mytek 사의 하이파이 덱인 Brooklyn DAC에 의해 디코딩된 타이달의 MQA 파일 스트리밍을 얼마나 즐겼는지에 대하여 허브 레이커트(Herb Reichert)가 쓴 글입니다. : "음의 공간감이 드라마틱하게 개선되었습니다. 보이스는 보다 단단하고 정확하게 배치되었습니다.” 이 내용은 정확히 내가 Tidal을 올바르게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낸 후 MQA 파일을 디코딩한 울트라 DAC로 경험한 것입니다.


    현재 타이달은 "HiFi / Master" 레이블로 MQA 파일을 식별하지만, 처음에 나의 맥 미니에서 타이달 앱을 사용시 오디오 장치에서 메리디안을 오디오 코어로 선택했더라도 울트라 DAC가 MQA 스트리밍을 인식 할 수 없었습니다. 첫 번째 문제는 타이달 설정 메뉴의 "메리디안 USB 입력" 옆에 있는 기어휠 아이콘을 클릭해야 한다는 것을 알지 못했다는 점입니다. 내가 제대로 "MQA Passthrough" 스트리밍과 "Exclusive Mode" 옵션을 선택해야 했지만, 이러한 설정을 하지 않았습니다. 올바르게 MQA가 인식되었을 때의 화면을 바로 나오게 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닫고, 다시 처음 설정 메뉴로 돌아가서 올바른 설정 적용한 후에는 "MQA"를 울트라 DAC 디스플레이에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나는 다른 타이달 가입자들이 나보다 더 똑똑하다고 추측 할 수 있었습니다!



    내가 제대로 작동되게 만든 순간, 오 세상에! 트론트하임 솔리스트(Trondheim Soloists)의 인 포크 스타일(In Folk Style, MQA-인코딩 Tidal HiFi / Master 스트림 352.8kHz, 2L-068, 2L)에서 그리그 홀베르 스위트(Grieg Holberg Suite) 오케스트라는 풍부하고 사실적이며 깊은 사운드 스테이지의 훌륭한 사운드를 들려줍니다. 본 윌리엄스(Vaughan Williams) 환상곡인 토마스 탈리스(Thomas Tallis)의 The Reflections (MQA-인코딩 352.8kHz 타이달 스트림, 2L-125, 2L)에서도 결정적으로 동일한 앙상블 성능을 보여줬습니다. 단 2L 레이블에서 MQA 인코딩된 모든 레코딩이 이와 같은 수준에 있는 것은 아닙니다. 허브가 말하길 2L 레이블에서 샘플링 한 모차르트의 바이올린 협주곡 4번 D, K.218에서 솔로이스트 마리안 토르센(Marianne Thorsen)과 트론헤임(Trondheimers)이 지휘하는 오이바인드 짐스(Oyvind Gimse)가 매우 좋았다고 말했습니다. : 노르딕 사운드-2L 오디오파일 레퍼런스 레코딩 (MQA-인코딩 352.8kHz 타이달 스트림). 바이올린은 내 취향에 비해서 조금 지나치게 들렸지만, 실제 홀에서 연주자들이 연주하는 듯한 감각은 훌륭했습니다.

    MQA 24bit/88.2kHz FLAC 파일로 인코딩하여 출시된 로버트 실버먼 (Robert Silverman)의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32곡 중 23번은 마치 고요한 홀에서 녹음 된 것처럼 들려줍니다. 피아노의 소리는 여전히 힘있고 자연스럽습니다. Op.111 두 번째 악장에서 실버먼이 두 배 속도로 가속하는 점선 리듬 섹션에서 특히 뛰어납니다. 그러나 MQA에 대하여 한 단계 더 나아가서 느껴보니, 녹음 엔지니어가 마이크를 홀의 어느 위치에 놓을지와 관련된 선택을 보완할 수는 없다고 생각됩니다. 울트라 DAC를 사용하여 실버먼의 베토벤 MQA 파일과 보론초바(Vorontsova)의 라흐마니노프(Rachmaninoff) CD를 비교했을 때, 두 피아니스트 모두 스타인웨이(Steinways) 피아노를 사용하여 연주했지만, 레드북 수준으로 녹음된 CD가 근본적으로 더 높은 퀄리티인 MQA 파일보다 깊이 있는 악기 소리를 전달할 때 더 우수했으며, 더 따스한 어쿠스틱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하나의 중요한 예외가 있었습니다. : MQA 녹음이 스타인웨이 피아노 소리의 폭과 깊이를 좀더 아주 현실적으로 표현했습니다.

    결론
    네, 비쌉니다. 하지만 메리디안 울트라 DAC는 내가 사용해본 비싼 dCS 로시니(Rossini - 23,999 달러) 및 비발디(Vivaldi - 35,999 달러) DAC와 함께 디지털 녹음을 최고의 사운드로 표현해 냈습니다. 카드 프레임 구조를 사용하여 미래를 보장하고 MQA 디코딩을 제공한다는 점은, 이미 매우 만족스러운 케이크에 설탕 장식을 두 번 더 추가 한 것과 같습니다.





    ==================================================================




    메리디안 울트라 DAC D/A 프로세서 측정편



    측정
    필자는 Audio Precision SYS2722 시스템을 사용하여 메리디안 울트라 DAC를 측정했습니다 (2008 년 1월 “As We See it” 참조). Audio Precision's의 옵티컬 및 디지털 출력 뿐만 아니라, Pure Music 3.0을 사용하여 배터리 전원으로 작동하는 USB 연결된 MacBook Pro를 통해 WAV 및 AIFF 테스트 톤 파일을 재생했습니다. Apple의 USB Prober 유틸리티는 울트라 DAC를 "Meridian"에서 "Meridian USB input"으로 식별하고 USB 포트가 최적의 등시성 비동기 모드로 작동함을 확인했습니다 Apple의 AudioMIDI 유틸리티는 USB를 통해 메리디안이 허용하는 16비트 및 24비트 정수 데이터를 44.1에서 384kHz 사이의 모든 샘플링 속도를 지원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옵티컬 및 AES/EBU 입력은 샘플 속도가 최대 192kHz인 데이터 스트림으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가변 모드에서 볼륨 컨트롤을 "87"로 설정시 1kHz에서 최대 출력 레벨은 밸런스 출력에서 6.54V, 언밸런스 출력에서 3.23V 입니다. (볼륨 컨트롤을 "99"로 올리더라도 "87"보다 높은 설정에서는 메리디안 클립이 풀 스케일 데이터로 구성됩니다.) 울트라 DAC를 고정 출력 모드로 설정하면 최대 출력 레벨은 밸런스 출력에서 4.85V가 됩니다 즉, 볼륨 조절이 "87"로 설정되었을 때보다 2.6dB 더 낮습니다. 그래서 이후의 모든 측정은 볼륨 조절을 "87"또는 "86"으로 설정 한 가변 모드에서 수행되었습니다.

    밸런스 및 언밸런스 출력은 절대 극성을 보존합니다 (즉, 비반전). XLR단자 배선은 2번 핀이 핫입니다. 언밸런스 출력 임피던스는 20Hz~20kHz에서 47ohm으로 매우 낮습니다. 밸런스 출력 임피던스는 예상대로 두 배였습니다. 재구성 필터를 Long으로 설정하면, 44.1kHz(도표 1)로 샘플링 된 데이터의 임펄스 응답은 최소 위상 유형으로 나타내며, 모든 링잉은 단일 샘플인 0dBFS로 나타납니다. Medium 필터는 최소 위상 유형이지만 링잉이 적고, Short 필터는 그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링잉이 훨씬 적습니다(도표 2). 44.1kHz 화이트 노이즈 샘플로 테스트 한 결과, Short 필터는 나이퀴스트(nyquist) 주파수(샘플 속도의 절반)보다 완만한 롤오프를 보이며, 이는 도표 3의 수직 녹색 라인에서 표시됩니다. 그러나 풀 스케일 19.1kHz 톤 (청록색 및 청색 그래프)을 사용하면 많은 에일리어싱(aliasing)이 생긴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톤의 레벨을 3dB 줄이면 훨씬 깨끗하게 보이는 스펙트럼을 얻을 수 있습니다(도표 4).이 필터는 다른 MQA 호환 프로세서(필자의 Mytek Brooklyn DAC)에서 사용되는 필터와 비슷하게 "새는 신호(leaky)" 이지만, 실제 15kHz 이상의 신호 정보를 가진 음악은 드뭅니다. 울트라 DAC의 Long 및 Medium 필터는 20kHz (도표 5, 자홍색 및 적색 그래프) 전에 매우 급격하게 떨어져서 나이퀴스트 주파수에서 최대 감쇄에 도달하는데, 이러한 필터가 메리디안의 "아포다이징(apodizing)" 유형임을 확인했습니다.


    도표 1. 메리디안 울트라 DAC, Long 필터, 임펄스 반응 (0dBFS인 하나의 샘플, 44.1kHz 샘플링, 4ms 시간 동안 측정)

    도표 2. 메리디안 울트라 DAC, Short 필터, 임펄스 반응 (0dBFS인 하나의 샘플, 44.1kHz 샘플링, 4ms 시간 동안 측정)

    도표 3. 메리디안 울트라 DAC, Short 필터, -4dBFS 화이트 노이즈 광대역 스펙트럼(왼쪽 적색, 오른쪽 자홍색)과 44.1kHz 샘플링레이트 (20dB/수직 분할)인 0dBFS의 19.1kHz 톤(왼쪽 청색, 오른쪽 청록색).

    도표 4. 메리디안 울트라 DAC, Short 필터, -4dBFS 화이트 노이즈 광대역 스펙트럼(왼쪽 적색, 오른쪽 자홍색)과 44.1kHz 샘플링레이트 (20dB/수직 분할)인 -3dBFS의 19.1kHz 톤(왼쪽 청색, 오른쪽 청록색).

    도표 5. 메리디안 울트라 DAC, Medium 필터, -4dBFS 화이트 노이즈 광대역 스펙트럼(왼쪽 적색, 오른쪽 자홍색)과 44.1kHz 샘플링레이트 (20dB/수직 분할)인 0dBFS의 19.1kHz 톤(왼쪽 청색, 오른쪽 청록색).

    도표 6은 Long 재구성 필터를 사용하여 울트라 DAC의 주파수 응답을 조사한 일반적인 예입니다. 44.1 및 96kHz 샘플링 데이터의 동작은 192 및 384kHz 샘플링 데이터의 동작과 다르며 일반적으로 가파른 롤오프 전에 극히 미세한 최고점이 존재합니다. 특히, 384kHz 응답(청색 및 적색 그래프)은 192kHz 데이터 (청록색, 자홍색)의 경우와 같이 확장되지 않습니다. Short 필터(도표 7)는 이 그래프에 표시된 세 가지 샘플 속도 모두에서 유사하게 동작했으며 각각의 나이키스트 주파수에서 완만한 롤오프를 보였습니다.


    도표 6 : 메리디안 울트라 DAC, Long 필터, 100k옴 -12dBFS 주파수 응답 데이터 샘플 : 44.1kHz (왼쪽 채널 청색, 오른쪽 채널 적색), 96kHz (왼쪽 녹색, 오른쪽 회색), 192kHz (왼쪽 청록색, 오른쪽 자홍색) , 384kHz (왼쪽 청색, 오른쪽 적색) (1dB/수직 분할).

    도표 7 : 메리디안 울트라 DAC, Short 필터, 100k옴 -12dBFS 주파수 응답 데이터 샘플 : 44.1kHz (왼쪽 채널 청색, 오른쪽 채널 회색), 96kHz (왼쪽 청녹색, 오른쪽 자홍색), 192kHz (왼쪽 청색, 오른쪽 적색), (1dB/수직 분할).

    채널 분리는 2kHz 미만 양방향(>120dB)에서 탁월했습니다. 메리디안은 전원이 신호에 전혀 영향을 안주는 매우 깨끗한 노이즈 플로어를 보였지만(도표 8), 이 그래프를 생성하는데 사용된 신호의 절반 주파수 인 500Hz에서 매우 낮은 레벨 톤이 나타났습니다. -90dBFS에서 디더링된 톤을 사용하여 16비트에서 24 비트로 데이터의 비트를 변경하면 노이즈 플로어가 17dB 만큼 떨어지는데(도표 9), 19비트 정도의 해상도를 의미합니다. 디더링되지 않은 -90.31dBFS (도표 10) 톤의 경우 , 3개의 DC 전압 레벨이 잘 정의되어 있고 Long 필터의 비대칭 링잉이 파형의 앞쪽 가장자리에서 볼 수 있습니다. -90.31dBFS에서 디더링되지 않은 24비트 데이터의 경우, 메리디안은 잘 형성된 사인파를 출력합니다 (도표 11).
     

    도표 8. 메리디안 울트라 DAC, 디터링된 24비트 노이즈 광대역 스팩트럼, 1kHz 톤: 0dBFS (왼쪽 채널 청색, 오른쪽 채널 적색), -60dBFS(왼쪽 청색, 오른쪽 회색) (20dB/수직 분할).

    도표 9. 메리디안 울트라 DAC, 디터링된 -90dBFS 노이즈 광대역 스팩트럼 1kHz 톤: 16비트 데이터(왼쪽 채널 청녹색, 오른쪽 채널 자홍색), 24비트 데이터(왼쪽 청색, 오른쪽 적색) (20dB/수직 분할).

    도표 10. 메리디안 울트라 DAC, Long 필터, 디터링된 -90.31dBFS의 1kHz 사인파 파형: 16비트 데이터(왼쪽 채널 청색, 오른쪽 채널 적색)

    도표 11. 메리디안 울트라 DAC, Long 필터, 디터링된 -90.31dBFS의 1kHz 사인파 파형: 24비트 데이터(왼쪽 채널 청색, 오른쪽 채널 적색)

    고조파 왜곡은 매우 낮았으며, 2차 및 3차 고조파는 풀스케일 50Hz 톤에서 -150dB (0.0003 %, 도표 12) 이하를 보였습니다. 19와 20kHz 톤을 동일하게 혼합하여 울트라 DAC를 테스트를 해보면, 상호 변조 왜곡도 매우 낮았습니다 (도표 13). 이 그래프는 Long 필터로 찍은 것입니다. 동일한 신호를 Short 필터로 테스트 한 경우 앨리어싱 톤의 피켓 펜스(Picket fence)를 생성합니다. 도표 5에서 본것 처럼, Long 필터의 경우와 같이 신호의 레벨을 3dB 낮춤으로써 상호 변조 왜곡 레벨이 Short 필터에서도 낮아졌지만, 24.1과 25.1kHz 사이의 앨리어싱된 이미지에서는 많이 감쇠 시키지 못했습니다.(도표 14).


    도표 12. 메리디안 울트라 DAC, 볼륨 컨트롤 “86” 세팅, 50Hz 사인파 스팩트럼, 0dBFS 100k옴 DC-1kHz (왼쪽 채널 청색, 오른쪽 채널 적색: 선형 주파수 스케일)

    도표 13. 메리디안 울트라 DAC, Long 필터, 볼륨 컨트롤 “86” 세팅, HF 상호 변조 스펙스텀, DC-30kHz, 0dBFS 100k옴 19+20kHz, 44.1kHz 데이터 (왼쪽 채널 청색, 오른쪽 채널 적색: 선형 주파수 스케일)

    도표 14. 메리디안 울트라 DAC, Short 필터, 볼륨 컨트롤 “86” 세팅, HF 상호 변조 스펙스텀, DC-30kHz, 3dBFS 100k옴 19+20kHz, 44.1kHz 데이터 (왼쪽 채널 청색, 오른쪽 채널 적색: 선형 주파수 스케일)

    16비트 J-Test 데이터를 AES/EBU로 연결한 경우 울트라 DAC는 워드 클럭 지터(도표 15)를 잘 걸러냈으며, 저주파 LSB 레벨 구형파의 모든 홀수차 고조파가 올바른 위치에 있었습니다. 그러나 일부 비데이터 관련 측파대(sidebands)가 보입니다. 이 테스트를 24비트 데이터로 반복하면 458Hz 간격으로 나타납니다. (도표 16). 그러나 이러한 측파대는 모두 -135dB 또는 그 이하에 있으므로 들리지 않습니다. 

    - 존 앳킨슨


    도표 15 메리디안 울트라 DAC, 아날로그 출력 신호의 고해상도 지터 스펙트럼, -6dBFS에서 11.025kHz, 44.1kHz에서 샘플링, LSB는 229Hz에서 전환 : 16비트 AES/EBU 데이터 (왼쪽 채널 청색, 오른쪽 적색). 추적 중심 주파수, 11.025kHz; 주파수 범위, ±3.5kHz.

    도표 16 메리디안 울트라 DAC, 아날로그 출력 신호의 고해상도 지터 스펙트럼, -6dBFS에서 11.025kHz, 44.1kHz에서 샘플링, LSB는 229Hz에서 전환 : 24비트 AES/EBU 데이터 (왼쪽 채널 청색, 오른쪽 적색). 추적 중심 주파수, 11.025kHz; 주파수 범위, ±​3.5kHz.









     



    LIST  
    [ETC] 박제성 음악여행 여름특집 2탄 후기
    DATE : 2017-09-14 HIT : 301
    GRAFENEGG 페스티벌  케이원에이브이 2층 시청실에서 열린 박제성의 음악 여행은 여름특집으로 1회차 쉔브룬 궁전 여름 연주회에 이어 2회차인 그라페테크 페스티벌로 아름다운 야외 공연장에서 열린 실황 연주를 어디서도 들을 수 없는 박제성님의 재미있는 설명과 함께 진행되었던 자리였습니다. 박제성님은 20여년간 클래식 음악 전문지에 리뷰및 평론을 해오신 음악 칼럼리스트로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 중이신 분이십니다.   이번에 소개할 그라페네크 페스티벌은 여름특집답게 8월14일부터 9월7일까지 여…
    [WILSON AUDIO] 신제품 Alexia2 & VTL 시연회 후기
    DATE : 2017-08-28 HIT : 312
     윌슨오디오 Alexia2 신제품 런칭 & VTL 소개 시연회를 개최하였습니다.CD, 스트리밍, LP등 모든 종류의 소스기기를 들어보실 수 있도록 준비를 하였으며, 특히 아날로그 LP의 깊이감 있는 소리를 확인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각 브랜드의 대표로 윌슨오디오는 세일즈 디렉터인 Trent Workman, VTL CEO인 Luke Manley 씨가 참석하여 그간 궁금했던 점과 자세한 기술적 설명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알렉시아 시리즈 2와 VTL 지그프리드2, MB-450 앰프와…
    [MERIDIAN] Ultra DAC 스테레오파일 리뷰
    DATE : 2017-08-28 HIT : 393
      안녕하세요. 샘오디오 입니다. 2017년 4월 18일에 올라온 스테레오파일 울트라 DAC 리뷰를 번역한 내용입니다.스테레오파일에서 좋은 평가를 내렸으며 심도 깊은 측정편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원본은 아래의 링크를 참조하시길 바랍니다.https://www.stereophile.com/content/meridian-audio-ultra-dac-da-processor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언제든 본사로 연락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MERIDIAN] Meridian Refernce 파워앰프 857 시연회 후기
    DATE : 2017-08-09 HIT : 582
     Meridian Refernce 파워앰프 857 시연회 후기 ​영국 하이엔드 브랜드인 Meridian에서 신제품인 레퍼런스 파워앰프를 출시 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공식 수입원인 케이원에이브이에서 국내 오디오 유저 분들에게 처음으로 선보이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시청회는 케이원에이브이 2층 청음실에서 열렸으며, 진행은 최성근씨가 수고해 주셨습니다. 제한된 자리지만 많은 분들이 신청 해주셔서 뜻깊은 자리가 되었습니다.  처음오신 분들이 많이 계셨고 시간보다 일찍 오셔서 음악을 들…
    [DCS] DCS Neworkbridge 시연회 후기
    DATE : 2017-08-02 HIT : 563
     DCS Neworkbridge 시연회 후기 dCS의 네트워크 브릿지 시연회가 있었습니다. dCS 네트워크 브릿지는 네트워크 스트리밍 음원 데이터를 디지털로 출력해주는 기기로써 USB 오디오 입력이나 네트워크 입력이 없는 기존 명기라 평가받던 DAC과 접속하여 DSD 또는 고해상도 PCM 재생을 가능케 해주는 장치입니다.dCS의 네트워크 브릿지는 어떤 기능을 갖추고 있는지 또 음질은 어떤지 확인해 볼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dCS 네트워크 브릿지 시…
    [MERIDIAN] Meridian Reference 857 파워앰프 리뷰 -장현태-
    DATE : 2017-07-25 HIT : 194
    Meridian Reference 857 파워앰프   ​메르디언은 1977 년 창립하여 올해로 창립 40주년 맞이했다. 오랜 전 기억을 더듬어 보면 초창기 CDP에 대한 열망이 많았던 당시 하이파이 오디오를 한다면 메르디언 플레이어는 한대쯤 있었을 만큼 인지도가 높았다. 그만큼 동사는 브리티쉬 브랜드 중에서는 디지털 기술을 선도하는 브랜드로 명성을 이어가고 있으며, 소스기기와 DSP 솔루션을 통한 액티브 스피커 시스템과 통합 음악 콘텐츠 플레이어인 솔루스에 이르기까지 한발 앞선 새로운 시도가 적용된…
    [WILSON AUDIO] 세계 최고의 스피커 WAMM MC 제작 현장을 가다 -1부- 최성근
    DATE : 2017-06-29 HIT : 415
    제가 윌슨 오디오를 처음 방문한 것은 2016년도 입니다. 이전에 국내 수입원인 ㈜케이원AV에서 업계 관련된 분들을 초빙하여 윌슨 오디오를 방문한 적은 있습니다만 리뷰어가 단독으로 윌슨 오디오에 초대받아 방문한 것은 국내 처음 있는 일이었죠. 케이원AV의 박대표께서 크게 힘써주셔서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윌슨 오디오는 누구나 쉽게 방문할 수 있는 곳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미국 오디오파일들 사이에서도 윌슨 오디오는 꿈의 하이엔드 스피커로 통하는 브랜드이기 때문입니다. 2016년 방문 때도 그…
    [MARK LEVINSON] 마크레빈슨 Mark Levinson 519 리뷰 -장현태-
    DATE : 2017-06-27 HIT : 327
       하만그룹을 대표하는 하이엔드 오디오 브랜드라면 단연 마크레빈슨을 언급하게 된다. 1972년 앰프 거장 마크레빈슨이 창업한 하이엔드 오디오 브랜드로 지금도 변함없이 가장 영향력을 가진 오디오 전문 브랜드로 인기를 얻고 있다. 이들은 그 동안 많은 시련과 변화를 겪었지만, 최근 10년의 행보를 보면 과거 전성기 시절의 명회 회복을 위한 노력을 엿볼 수 있었는데, 마크레빈슨 브랜드의 재건을 위해 엄청난 투자를 결심하였고, 이를 위해 새로운 R&D 센터와 공장 구축과 크렐의 개발을 이끌던 …
    [WILSON AUDIO] 하이파이코리아 - 로이코 케이원 GLV 시연회
    DATE : 2017-06-09 HIT : 396
      새로운 본사 이전 후 처음으로 야심차게 준비한 수입원 3사의 콜라보레이션 시연회를 진행하였습니다. 가장 먼저 네이버카페 하이파이코리아 회원분들께서 참석하였습니다. 한국에서는 보기 힘든 시연회이기에 많은 기대와 관심을 갖고 참석해 주셨으며, 즐겁게 들어주셨습니다.    해외의 유명 쇼에서 사용했던 한국에서 보기 힘든 시스템을 이번에 준비했습니다.    청음할 곡 리스트를 프린트 하여 같이 이야기 하는 즐거운 자리를 만들었습니다.&nb…
    [ETC] 박제성의 음악여행 - 제1회 잠자는 숲속의 미녀 후기
    DATE : 2017-02-07 HIT : 1016
      안녕하세요? 샘오디오 입니다. 2017년 제1회 박재성의 음악여행이 케이원에이브이 2층 시청실에서 진행되었습니다. 국내 클래식 관련 무료 강의가 전무한 상황이기에 하이엔드 시스템의 소리와 영상으로 목마름을 해소할 수 있기를 바라며 기획하고 있습니다. 매 회 진행 될 수록 많은 분들이 신청 해주시고 즐겁게 행사를 즐겨주셔서 기쁜 마음으로 준비를 하고 진행했습니다.    이번 시연회는 윌슨오디오 이베트와 볼더 파워앰프 조합으로 진행되었습니다.  …
     

     


  • GLV
  • HMG
  • 홈시어터 클럽
  • KONE AV